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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강 줄기 따라 아름다운 강변도로 개통 임박
2051억 원 투입…나주~무안 34km 구간 2020년 3월 개통 예정
 
김현중 기자 기사입력  2019/11/12 [10:44]

 

전라남도는 영산강 고대문화권 특정지역 개발사업으로 총 2051억 원을 들여 지난 2001년 착공한 나주 영산포구~무안 몽탄포구까지 34영산강 강변도로가 20203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영산강은 담양에서 발원해 종착지 목포에 이르기까지 전남 8개 시군을 이어 흐른다. 국내 최대 곡창지대를 형성, ‘남도의 젖줄이라 불린다. 예부터 이 일대를 중심으로 찬란한 고대문화가 발달했고, 주변 자연경관은 아름답기로 이름나 있다.

이같은 문화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전라남도의 노력으로 2005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영산강 고대문화권 특정지역 지정 및 개발계획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영산강 강변도로 1단계 사업으로 총길이 34, 폭원 10m 규모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교량 8개소와 터널 1개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 도로에선 영산강의 아름다운 곳 8경 가운데 6경인 몽탄 식영정, 다시 석관정, 나주평야, 죽산보 등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전라남도는 또 아름다운 영산강변 가로수 길과 쉄터 조성을 위해 지난 9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18억 원 등 총 53억 원을 확보했다. 철에 따라 꽃이 피고 지도록 이팝나무, 산사나무, 편백나무 등 키큰나무와 배롱나무, 영산홍, 무궁화, 개나리 등을 혼합해 심었다. 이 나무들이 성장해 몇 년이 지나면 영산강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명성을 날릴 것으로 예상된다.

영산강 최종 종착지인 목포 남악신도시까지의 잔여구간 17.9는 영산강 강변도로 2단계 사업으로 보완 설계, 공사 착공 등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영산강 1, 2단계 총연장 51.9의 강변도로는 자연과 강의 블루자원을 활용한 전국 최대 드라이브 코스로 거급날 전망이다.

전라남도 지역계획과장은 최종 준공을 앞두고 시군에서 추가 요구사항이 없는지 면밀히 파악해 인계·인수시 도로체계 개편 등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준공을 기념해 2020년 봄맞이 달리기 대회를 여는 등 아름다운 명품 도로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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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1/12 [10:44]  최종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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